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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음악사] 중세 12세기 후반 노트르담 악파 중 레오냉 오르가눔

by 엘라스모 2024.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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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냉의 오르가눔에서
오르가눔푸룸과
클라우줄라란? 그리고 그 차이점은?


레오냉(Leonin)의 오르가눔은 12세기 파리 노트르담 악파에서 발전된 초기 다성음악 양식입니다. 그의 작품은 **오르가눔 푸룸(organum purum)**과 **클라우줄라(clausula)**로 나뉘며, 이 둘은 음악적 구조와 사용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오르가눔 푸룸 (Organum Purum)

  • 정의:
    오르가눔 푸룸은 성가의 테노르(기본 성가 선율)를 길게 지속시키는 동안, 상부 성부가 비교적 자유롭고 멜리스마틱(한 음절에 여러 음이 붙는 양식)하게 움직이는 양식입니다.
  • 특징:
    • 테노르가 드론처럼 느리게 진행하며 긴 음가를 유지합니다.
    • 상부 성부(디스칸투스 성부)는 장식적이고 화려한 선율을 사용합니다.
    • 느리고 엄숙한 분위기를 만들어냅니다.
  • 용도:
    종교 의식에서 사용되며, 길고 장중한 분위기를 연출할 때 주로 쓰였습니다.

클라우줄라 (Clausula)

  • 정의:
    클라우줄라는 짧은 길이의 다성음악 구절로, 테노르와 상부 성부가 더 리드미컬하고 동시적으로 진행되는 양식입니다. 클라우줄라는 오르가눔 내에서 삽입되거나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특징:
    • 테노르가 리듬 패턴을 따르며 더 빠르게 진행합니다(리듬 모드 사용).
    • 상부 성부 역시 리드미컬하게 진행하며, 테노르와 긴밀히 연결됩니다.
    • 특정 단어나 음절을 강조하거나 장식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 용도:
    종교적이지만, 오르가눔 푸룸보다 더 생동감 있고 리드미컬한 표현이 필요한 부분에서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오르가눔 푸룸과 클라우줄라의 차이점

요소오르가눔 푸룸클라우줄라
테노르 진행 길게 지속, 드론 역할 리듬 패턴을 따르며 더 빠르게 진행
상부 성부 자유롭고 멜리스마틱하게 진행 리드미컬하며 테노르와 긴밀히 연결
분위기 느리고 엄숙함 생동감 있고 리듬감 있는 표현
용도 성가의 장중한 부분 특정 단어나 음절 강조 및 리듬적 장식

요약하자면, 오르가눔 푸룸은 느리고 장엄한 부분을 위한 반면, 클라우줄라는 리드미컬하고 활기찬 표현이 필요한 부분에서 사용된 다성음악 양식입니다.

 

 


디스칸투스 양식과 디스칸트 라는 용어가 헷갈린다.
두플룸 성부가 디스칸투스 성부인가?
내가 알고 있는 건 디스칸투스 양식은 클라우줄라에서만 쓰이는 걸로 아는데..
 
 
디스칸트와 디스칸투스 용어의 정확한 정의와 쓰임은?
 
 
 

디스칸투스(Discantus) 양식과 **디스칸트(Discant)**라는 용어는 다소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맥락에 따라 정확히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두 용어의 정의와 쓰임새를 명확히 정리하겠습니다.


디스칸투스 양식 (Discantus Style)

  • 정의:
    디스칸투스 양식은 다성음악에서 모든 성부가 리듬적으로 긴밀하게 맞물려 움직이는 양식입니다. 특히, 테노르(기존 성가 선율) 성부가 일정한 리듬 패턴을 따르고, 상부 성부도 이에 조화를 이루며 함께 진행합니다.
    • 즉, 리듬적 조직이 강조된 부분을 가리킵니다.
  • 특징:
    • 테노르가 정해진 리듬 모드(리듬 패턴)를 따라 진행합니다.
    • 상부 성부(주로 두플룸 성부)가 테노르와 동일한 리듬 패턴을 사용하거나 대비를 이루며 움직입니다.
    • 멜리스마틱하지 않고, 음절 위주의 짧고 간결한 선율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주요 사용 맥락:
    디스칸투스 양식은 **클라우줄라(clausula)**에서 주로 사용되며, 이는 노트르담 악파에서 특정 부분을 강조하거나 장식하기 위한 목적이 있었습니다.
    예: 성가에서 특정 단어 또는 음절을 리듬감 있게 강조하고 싶을 때.

두플룸 성부와 디스칸투스 성부

  • **두플룸 성부(duplum)**는 단순히 테노르 위에 위치한 상부 성부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 이는 성부의 위치적 명칭으로, 음악적 양식이나 특징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 따라서 모든 두플룸 성부가 디스칸투스 양식을 따르지는 않습니다.
    • 두플룸 성부는 오르가눔 푸룸에서 장식적인 선율로 움직이거나, 디스칸투스 양식에서 리드미컬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 디스칸투스 성부라는 말은 정확히 상부 성부를 지칭하기보다는 디스칸투스 양식이 적용된 상부 성부를 의미합니다. 두플룸이 디스칸투스 성부가 될 수도 있지만, 반드시 같은 개념은 아닙니다.

**디스칸트(Discant)**와 디스칸투스 양식의 차이

  • **디스칸트(Discant)**는 디스칸투스 양식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음악학적으로는 더 포괄적인 용어로 쓰일 때가 있습니다.
    • 예: 모든 성부가 리듬적으로 긴밀하게 맞물려 진행되는 음악의 일반적인 특성을 나타낼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트르담 악파의 맥락에서, 디스칸트디스칸투스 양식은 사실상 동일하게 간주됩니다.


정리: 디스칸투스 양식의 주요 포인트

  1. 디스칸투스 양식은 클라우줄라에서만 사용된다.
    • 오르가눔 푸룸에서는 사용되지 않고, 클라우줄라의 리듬적 구조를 만들 때 적용됩니다.
  2. 두플룸 성부는 디스칸투스 양식이 적용된 성부일 수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 두플룸 성부는 단지 테노르 위의 상부 성부를 지칭하는 용어이며, 디스칸투스 양식과는 별개의 개념.
  3. 디스칸투스 양식은 리드미컬한 특징이 있으며, 음절 위주의 간결한 선율로 이루어진다.
    • 이는 클라우줄라의 특정 구절을 장식하거나 강조할 때 사용됩니다.

쓰임새 요약

  • 오르가눔 푸룸: 두플룸 성부가 멜리스마틱하게 자유롭게 진행. (디스칸투스 양식 X)
  • 클라우줄라: 디스칸투스 양식 적용. 테노르와 상부 성부가 리드미컬하게 긴밀히 맞물림.
  • 두플룸 성부: 디스칸투스 양식을 따르거나, 멜리스마틱한 장식을 할 수 있음. (양식에 따라 역할이 다름)

이제 용어와 쓰임새가 명확히 구분되었기를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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