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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3D_Ani

[엔진캐릭터 마야로] IK Handle 달기

by 엘라스모 2023. 1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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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캐릭터 마야로] IK Handle 달기

 

프롤로그

스킨과 조인트만 있는데 애니메이션을 해달라는 부탁이 왕왕 있다.

마야 리깅이 없는것이다. 

보통 엔진에서 캐릭터를 그대로 익스포트 했을 때 이런 문제가 생긴다.

 

애니메이션 작업자는

바닥을 지지 할 때 ik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컨트롤러 세팅 가격이 만만치 않다. 30만원 부터다.

의뢰자에게 가격을 넘길 수 있지만

내가 해결하는 것이 시간, 금액적 이익이 있다.

 

 

문제점

희한하게 여기에 팔꿈치와 손목에 컨스트레인이 걸려있어서 

깔끔하게 IK가 적용이 안 된다.

 

 

해결법

1. 컨스트레인을 지워준다.

 

 

2. Joint Rotation 000 확인

오른쪽 허벅지와 왼쪽 허벅지가 회전값이 다르다.

회전값이 다르면 IK 핸들 입혔을 때 휙 돌아가버린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한다.

2023.10.19 - [일상/3D_Ani] - [엔진캐릭터 마야로] IK Handle: Joint 셋업, 스킨 카피

 

3. 꺾이는 방향 설정

Set Preferred Orient 기능을 사용한다. 

우클릭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왼쪽에 나타난다.

 

Tip:

디폴트값을 미리 복사해두고 

회전시켰다가 

Set Preferred Orient 적용하고

복사했던 값을 붙여넣어

다시 원래 포즈로 되돌려 놓은 상태에서

 

4. IK핸들을  Create 한다.

 

옵션은 RP, Sticky로 설정

 

Pole vector 심을거면 RP로해야 한다.

(SC 하면 Polevector  Constrain에서 막힘.  RP로 솔버를 바꾸라고 한다.)

 

설치법 하나는,

뷰포트에서 뿌리조인트, 엔드조인트 순서로 클릭하기,

 

설치법 둘은,

 아웃라이너에서 엔드조인트, 뿌리조인트 순서로 클릭하기가 있다.

 

둘 중 편한 방법으로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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